닫기

정부인증 가사서비스 누리집 ‘가사랑’ 새 단장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pi2.asiatoday.co.kr/kn/view.php?key=20231207010004576

글자크기

닫기

김남형 기자

승인 : 2023. 12. 07. 17:57

가사관리자
가사랑 누리비. /고용노동부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가 7일 공식 누리집 '가사랑' 운영을 시작했다.

7일 고용부에 따르면 가사랑은 '내 주변 가사서비스 인증기관 찾기', '가사근로자 지원' 등의 정보가 풍부해지고,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휴대전화,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가사랑 이용자들은 청소·돌봄 등 서비스 종류별로 집에서 가까운 인증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사관리사는 무료 교육 훈련이나 채용정보(내년 1월 서비스 시작) 등도 얻을 수 있다. 인증기관을 위한 자체 홍보공간도 마련된다.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제도는 가사서비스 질을 향상하고 가사관리사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도입됐다.법정 요건을 갖춘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을 정부가 인증하고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이다. 현재까지 인증을 받은 기관은 총 77곳이다.
가사랑 운영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관련 민원·행정업무를 위한 내부 업무망도 함께 운영을 시작했다. 외부 누리집에서 신청한 각종 민원의 신청·신고는 업무망으로 연계돼 처리되고, 인증서 발급 등은 다시 외부 누리집으로 연계돼 해당 기업이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편도인 고용부 고용지원정책관은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맞벌이 가정 등에 양질의 가사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가사관리사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남형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