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연말 기준 6600여개 입점 계획
MOU·플랫폼 진출…美시장 동향 파악 중
제품다변화·프리미엄화·디지털화…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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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애경산업의 올해 3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 줄어든 570억원, 영업이익은 53.2% 감소한 39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시장의 부진과 마케팅 비용 증가가 가장 큰 원인이다. 결국 장기적 성장을 위해 비중국 국가에서의 실적 향상으로 불확실성을 해소시킬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애경산업은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동시에 일본·미국·베트남 등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최근 3년 애경산업의 해외 매출액 중 중국 비중은 2021년 84.2%, 2022년 74.1%, 2023년 72.3%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2026년 회사의 중국 매출 비중을 67.4%로 추정한 바 있다.
무엇보다 애경산업은 일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실적 향상을 꾀하고 있다.
우선 메이크업 브랜드 루나를 중심으로 현지 화장품 소비시장 특성을 고려하는 마케팅 전략을 전개 중이다. 아울러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 결과 연말 기준 총 6600여개의 버라이어티숍(신선 식품을 제외한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는 상점)과 드럭스토어(약품·화장품·간단한 음식·음료를 판매하는 소매점)에 입점될 예정이다.
아울러 루나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도쿄에 이어 일본의 핵심 지역인 오사카에서 올해 세 번째 현지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바 있다. 2030 일본 여성 소비자들과 소통을 확대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미국 시장 공략에도 힘쓴다. 회사는 올해 4월 글로벌 K-뷰티 유통 플랫폼인 '실리콘투'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에이지투웨니스를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였다. 현재까지는 쿠션·선크림 등 일부 제품으로 현지 시장 동향을 파악 중이라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아마존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판매로 소비자 접점을 늘려나갈 전망이다.
김 대표는 올해 제시했던 '글로벌화'를 위해 현지 맞춤 마케팅 및 제품 출시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에는 제품다변화·프리미엄화·디지털화 등을 실시, 매출을 올리겠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