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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소나무 70만 그루 ‘탄소 저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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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승인 : 2024. 06. 12. 09:07

스위스에서 누적 주행거리 1000만㎞ 돌파
이산화탄소 배출 없어 탄소중립 기여
HTWO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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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 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서 총 누적 주행거리 1000만㎞를 돌파하며 세계 최고 수준 수소연료전지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했다. 2020년 10월 스위스에서 첫 운행을 시작한 지 3년 8개월만에 달성한 성과다.

현재 스위스에서 총 48대가 운행중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대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400㎞를 주행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 없어 탄소중립 기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일반 디젤 상용 트럭과 달리 주행 중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순수한 물만 배출한다. 일반 디젤 상용 트럭은 1000만㎞를 운행하면 약 6300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므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그만큼의 탄소 절감 효과가 있다. 이는 수령 30년의 소나무 약 70만 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탄소량으로 508만㎡의 소나무 숲을 조성하는 것과 동일하다.

특히 스위스에서 운행되는 모든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생산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해 글로벌 탄소중립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번 누적 주행거리 1000만㎞ 달성은 실제 운행한 고객의 주행경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집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고도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주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포함한 주행거리·수소소비량·연료전지성능 등 차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발전시켜 다양한 차량에 적용할 예정이다.

HTWO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

한편 현대차는 올해 CES 2024 미디어데이에서 기존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를 현대차그룹의 역량을 통해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까지 아우르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해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겠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4에서 현대차그룹의 수소상용 밸류체인 솔루션을 적용한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를 소개하고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중심으로 한 청정 물류 운송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에서 주관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다. 현대차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하반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다.

현대차가 북미 시장에 공급한 모델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대형 트럭으로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 모터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이처럼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스위스·미국뿐만 아니라 한국·독일·프랑스·네덜란드·뉴질랜드·이스라엘·사우디아라비아·UAE 등 10개 국가에서 실증과 운행 중으로 신뢰성과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올해 CES에서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강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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