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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은 EY가 발간한 'EY 미래 산업의 재구상' 보고서의 주요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EY가 한국을 포함한 26개국 8개 섹터의 1,635개 기업을 대상으로 신기술 및 ICT(창의기술) 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전략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 기업의 61%가 AI 및 애널리틱스 기술에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3년 내 투자 계획이 있다고 답한 비율도 32%에 달해 93%가 투자 중이거나 투자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성형 AI에 투자 중이라는 응답이 47%, 향후 3년 내 투자 계획이 있다는 응답이 43%로, 전체의 90%가 투자 중이거나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나 생성형 AI 기술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기대감과 수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신기술 투자 확대와 달리 상용화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의 실제 적용률은 1%에 불과했다. 생성형 AI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감과 수용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안과 데이터 보호에 대한 우려는 주요한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기업의 50%가 사이버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우려를 표시했으며, 공공기관의 경우 이 비율이 64%에 달했다. 이 외에도 신기술 간 연계 부족(45%)과 기존 시스템 및 프로세스와의 통합 복잡성(44%) 등도 상용화 확대의 걸림돌로 지목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신기술 관련 의사결정 권한이 최고경영진(C-level)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는 흐름도 확인됐다. 경영진 중에서는 여전히 최고정보책임자(CIO)(60%)와 최고기술책임자(CTO)(50%)가 주요 의사결정을 주도하고 있으나, 최고경영자(CEO)(49%)도 직접 신기술 전략 수립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CEO의 관여도가 56%로 가장 높았으며, 섹터별로는 에너지(56%)와 소비재·리테일(54%)에서 높게 나타났다.
특히 CEO가 신기술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하는 기업일수록 생성형 AI 투자도 활발하게 이뤄지는 경향을 보였다. CEO가 신기술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기업의 51%가 생성형 AI에 투자 중인 반면, 그렇지 않은 기업은 44%에 그쳤다. 이는 신기술 전략이 더 이상 IT 부서의 전유물이 아니라 전사적 의사결정 이슈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보고서는 ICT 공급업체들이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고, 주요 리더십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동현 EY컨설팅 디지털 이노베이션 본부장 겸 EY 아시아태평양 테크놀로지·미디어·통신 산업 리더는 "파일럿(시범 운영)은 제한된 범위와 간소화된 조건 하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기대하는 효과를 온전히 검증하기 어렵다"며, "실제로 응답 기업의 79%가 기술 통합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의미 있는 상용화와 비즈니스 시너지 창출을 위해선 기술 간 연계를 저해하는 요소를 해소하고 파일럿을 넘어 실적용을 병행하는 실행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