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포럼은 사회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챗GPT와 생성형 AI가 바꾼 세상'을 주제로 60분간의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서 오피니언 리더가 갖춰야 할 자세와 포용성 있는 디지털 문화 조성 방향을 제시했다.
김 소장은 챗GPT와 생성형 AI 기술에 힘입어 최근 이루어진 일상의 변화들을 소개하고 향후 오피니언 리더들이 기술 변화 트렌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또 디지털 AI 기술 변화의 흐름·영향·사회적 이슈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는 한편, 강연 현장에서 챗 GPT와 AI의 결합을 직접 시연해보여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삼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우리의 일터와 일상은 디지털 혁신 기술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챗GPT와 생성형 AI 기술 변화가 모두에게 공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포럼 본을 통해 우리가 갖추어야 디지털 혁신 역량과 자세를 이해하고, '양성평등 미래사회 구현'을 위한 기술변화 대응 전략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