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건설업 침체에…신사업 찾는 삼표그룹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api2.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15010008692

글자크기

닫기

박진숙 기자

승인 : 2025. 04. 15. 16:24

로봇주차, 9월 동대문구 오피스텔에 구축
성수동 레미콘공장 부지, 77층 규모 개발
업무·숙박·상업 등 활용…2030년 완공
수색동 부동산 개발, 주상복합·신사옥으로
삼표그룹 비즈니스센터
삼표그룹 비즈니스센터./삼표그룹
삼표그룹이 '탈(脫) 시멘트' 전략에 속도를 낸다. 삼표는 수년째 계속되는 건설경기 침체로 주력인 시멘트 사업이 고전하자, 3년 전부터 사업 다각화에 나섰다. 신사업 분야도 로봇주차부터 부동산 개발업, 환경사업 등으로 다양하다.

15일 삼표그룹에 따르면 삼표그룹의 핵심 회사인 삼표시멘트의 지난해 매출은 7907억8652만원, 영업이익은 1039억원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2.7% 증가했지만 매출은 4% 줄었다. 시멘트 값 인상으로 수익성은 개선됐지만, 건설경기 침체로 인허가와 착공이 대폭 줄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에서 올해까지 경기 불황이 이어질 거로 예상하는 만큼, 삼표그룹은 건설 경기 영향이 적은 사업으로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로봇 주차 사업이다.

삼표 로봇주차 엠피시스템
태국 방콕의 하이엔드 주거시설에 무인운반로봇 기술이 적용된 로봇주차 시스템 '엠피시스템'이 설치돼 있는 모습./삼표그룹 에스피앤모빌리티
삼표그룹은 2022년 국내 로봇주차시스템 선도기업 셈페르엠과 합작법인 에스피앤모빌리티를 설립했다. 셈페르은 자사 로봇 주차 시스템 '엠피시스템(MPSystem)'을 12개국에 수출하는 강소기업으로, 태국, 멕시코, 스페인 등에서 엠피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주차난과 교통체증으로 악명이 높은 태국 방콕의 쇼핑센터 '위즈덤101'에 2022년 9월부터 셈페르엠의 엠피시스템을 도입해 총 690대 규모의 로봇 주차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로봇 주차 사업의 기존 해외사업은 셈페르엠이 담당하고, 국내 영업은 에스피앤모빌리티가 담당한다. 에스피앤모빌리티는 오는 9월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오피스텔에 102대 규모의 엠피시스템을 구축한 로봇 주차장을 준공할 예정이며, 향후 고급 주거시설과 대형 상업시설에 로봇 주차 시설을 공급할 계획이다.

부동산 개발사업도 삼표그룹이 집중하고 있는 사업이다. 1977년부터 약 45년간 레미콘 공장으로 사용된 서울 성동구 성수동 삼표 부지 개발도 준비 중이다. 내년 착공 예정으로 전체 면적 2만8106㎡에 77층 규모의 건물 3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시와 사전 협상에 따라 업무시설, 숙박시설, 문화·집회시설, 판매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시설로 조성한다. 삼표그룹은 서울숲 인근에 있는 부지의 상징적 입지를 고려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반영한, 서울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랜드마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삼표그룹의 서울 성동구 성수동 레미콘 공장 부지 개발사업 조감도
삼표그룹의 서울 성동구 성수동 레미콘 공장 부지 개발사업 조감도./서울시
계열사 '에스피에스테이트'를 통해 부동산 개발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에스피에스테이트의 첫 사업은 2022년 서울 은평구 수색동 일대 삼표그룹이 보유한 부지에 장기임대아파트와 오피스빌딩을 짓는 수색 부동산개발 프로젝트였다. 총 3개 동 중 2개 동에 주상복합인 '힐스테이트 DMC역'을 설립할 계획이고, 1개 동은 삼표그룹 신사옥이다. 2027년 4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표그룹 관계자는 "개발사업도 건설업의 일종이지만, 보유 부지에 직접 개발을 한다는 점에서 업황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다"며 "개발 후 분양 등으로 매각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보유해 운영하면서 장기적으로 임대수익을 내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표그룹은 환경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 2021년 폐기물 수집운번처리업, 재활용업 등을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 삼표시멘트 자회사이자 시멘트 주원료인 석회석 생산을 담당하는 삼표자원개발도 지속적인 연구 및 시설 투자를 통해 친환경적인 광산 운영을 실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대기분야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1년부터 광산 개발로 집을 잃어버린 멸종위기 동물들의 서식지 복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 꾸준한 노력의 결과 지난해 년 원주지방환경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한국 소비자대상에서 저탄소 친환경 특수시멘트 '블루멘트'로 친환경 시멘트 부문 대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힐스테이트DMC
삼표그룹의 계열사 에스피에스테이트가 첫 사업으로 진행 중인 서울 은평구 수색동 일대 삼표그룹 부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 '힐스테이트 DMC역'의 모델하우스./삼표그룹
삼표 신사옥
서울 은평구 수색동에서 진행 중인 삼표그룹의 '수색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로 세워지는 삼표그룹의 신사옥 이미지./삼표그룹
박진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