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성 "中견제·美협력 강화 필요성 제기"
전문가들 "공급망 재편·데이터 관리 중요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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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배터리산업협회와 삼일PwC는 25일 삼일PwC 본사 아모레홀에서 '최신 미국·EU 통상 정책 및 대응 전략 세미나-K-Battery, 위기에서 찾는 기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미국과 EU(유럽연합)의 최신 배터리 관련 통상 정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한국 배터리 산업이 직면한 도전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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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글로벌 EV 및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 전망'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승철 삼일PwC경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유럽 시장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국내 배터리업계의 기회요소가 존재한다고 봤다.
김 연구위원은 "유럽에서도 이제 배터리에 대해 각 국가의 전략 자산으로 보기 때문에 중국의 저렴한 전기차를 무조건 환영하지 않는다"며 "유럽 자체적으로도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중국에게 모두 넘겼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소비자들의 니즈, 정책 등도 한국 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만한 요소들이 있다"고 말했다.
통상 전문가인 소주현 삼일PwC Tax파트너는 미국 시장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대중국 견제가 강화되면서 2030년까지 미국이 최대 최고의 (배터리) 시장"이라며 "관세가 언제까지 부과될지 모르겠지만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주요 전략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중계무역 시 최초 수출가격을 인정받는 '퍼스트 세일(First Sale)' 규정 적용 등이 대안"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는 공급망 재편 등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보화 파트너는 유럽 시장을 대응하기 위해 업계에서 서둘러 DDP(디지털 제품여권) 준비를 해야 한다고 했다. EU는 ESG 강화 차원에서 오는 2027년부터 제품에 모든 생애주기 데이터를 담는 DDP를 도입할 예정이다. 섬유, 철강을 시작으로 향후 배터리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 파트너는 "현재 유럽에서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이것이 글로벌 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며 "우리 기업은 DDP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다.
이 파트너는 또 "기업은 기존의 레거시나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과 연결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지 데이터 체계를 관리하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