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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發 관세전쟁·대중견제에…해운 물동량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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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예림 기자

승인 : 2025. 03. 09. 14:44

SCFI 1년3개월만에 1500선 붕괴
트럼프 관세정책에 물동량 감소
올해 본격적인 침체기 전망…1000선 예측
불확실성 확대에 선박공급 과잉 맞물려
"부산항만 등 항만업계 개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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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북컨테이너 배후단지 전경./부산항만공사
경기 선행 지표인 '글로벌 해상 운임'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확대 영향에 1500선 아래로 떨어졌다. 업계에서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조선업 부활 기조가 선박 공급 과잉을 가속화하는 반면, 관세 부과 정책은 물동량을 감소시키면서 해상운임 지수가 1000 이하로 급락해 침체기에 접어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SCFI(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전주 대비 78.99p 하락한 1436.30을 기록했다. 이로써 지난 1월 3일(2505.17) 대비 43% 가량 폭락하며, 8주째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지수가 1500선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3년 12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글로벌 해상운임이 큰 폭으로 떨어진 이유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에 있다. 지난해 말 트럼프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관세'를 피하려는 중국산 밀어내기 물량이 쏟아졌고, 올해 1월 취임한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했던 대규모 관세 부과 방침을 밝히면서 해운 물동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겹쳤다.

업계에서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속에서 올해 본격적인 침체기에 진입할 것이라는 해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견제 카드로 '관세'에 이어 중국산 선박에 최대 100만달러(약 14억4000만원)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중국의 해운 산업 지배력 약화에 방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즉 중국 국기를 달거나 중국이 만든 선박이 미국 항구에 입항할 경우 수수료를 부과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중국이 아닌 다른 국가의 선박을 이용하게 된다. 지난달 기준 국가별 상선(商船) 주문은 중국이 61%로 사실상 시장을 싹쓸이한 가운데 △한국·일본(각 12%) △유럽(5%) △미국(0.4%) 순이었다. 우리나라 선사들이 반사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크지만, 오히려 글로벌 물동량 감소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관세 부과 정책에 따른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확대와 함께 이미 선박 공급 과잉 상태이기 때문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업계에서는 올해 글로벌 선박 공급량은 약 6~7% 증가하지만,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은 3%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배에 담을 물건들은 적은데, 배는 많아지는 셈이다.

결국 올 하반기 SCFI 지수는 1000선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따라서 부산항만공사 등 항만업계에 전반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구교훈 한국국제물류사협회 회장은 "주요 수출 상품에 대한 전방위적 관세부과 방침으로 인해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역시 비례해서 감소될 것으로 예상한다. 올 하반기에 SCFI 지수는 1000선에 수렴할 것"이리며 "부산항 등 기존 항만의 터미널 운영사를 통합하고, 3자 물류(3PL) 계약 기간도 10년 이상 등 장기간 설정해 투자여건 조성과 안정적 수익 확보를 해야 한다. 또한 외국항만을 인수하거나 지분투자를 하는 등 우리나라 해운항만영토를 국내에서 해외로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예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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