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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양평군에 따르면 해당 구간은 도로 폭이 3m로 협소하고 굴곡이 심한 산악 비포장도로로, 차량 통행은 물론 교행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인근 주민들은 약 17㎞를 우회하고 있다.
특히 고송리 소재 골프장 이용객 증가로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회도로 또한 겨울철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 등으로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이어서 주민들의 교통 불편과 안전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경기도는 해당 구간의 교통 불편 해소와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 2004년 도로 개설을 위한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편입 토지 보상까지 진행했으나, 2016년 지방도 건설 사업 우선순위에서 남부지역 14순위로 결정됐다.
하지만 2023년 장기 미추진 지방도 사업 정비방안에 따라 재검토 대상으로 분류됐고, 현재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이나 사업 추진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에 주민들은 "수도권이라는 명목 하에 적용되는 중첩규제로 인해 낙후된 동부권 지역은 개발에서 소외되고 있다"며 "낙후 지역의 균형 발전과 교통복지 증진, 특히 수도권 전철 지평역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본 도로 개설 사업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 군수는 "이번 사업은 오랜 시간 지평면과 양동면 주민을 비롯해 양평군민 모두가 염원해온 숙원사업"이라며 "낙후된 동부권 균형 발전을 위한 교두보로 반드시 재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