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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가 현실로”…美 철강관세 여파에 삼성·LG 가전사업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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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찬모 기자

승인 : 2025. 06. 13. 15:25

美, 냉장고·세탁기 등 50% 철강관세 부과
삼성·LG, '실적 효자' 가전사업 타격 불가피
생산지 이전 등 공급망 조정 필요성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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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지난해 6월 미국 테네시주 LG전자 생활가전 공장을 방문해 생산라인을 살펴보는 모습./LG
국내 가전업계가 결국 미국발 '관세폭탄' 사정권에 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철강에도 50% 관세 부과를 예고하면서다. 당장 이달 말부터 고율의 관세가 적용되면서 가전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도 비상이 걸렸다. 냉장고와 세탁기 등 수출 품목 다수가 관세 대상에 포함되면서 생산지 이전 등 공급망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12일(현지시간) 연방 관보를 통해 철강 관세 대상이 되는 철강 파생제품 명단에 가전제품을 추가했다.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동고, 조리용 스토브, 레인지, 오븐,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등으로, 이들 품목에 대한 관세는 오는 23일부터 적용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월 철강에 25% 관세를 부과하면서 파생제품에도 철강 함량 가치를 기준으로 25% 관세를 적용했다. 특정 제품에 사용된 철강의 가치를 따져 관세를 추가로 매긴다는 의미다. 지난 4일에는 철강과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를 50%로 올렸다.

국내 기업 중에선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삼성전자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DA사업부는 지난해 연간 매출 25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DX부문 전체 매출(174조9000억원)의 약 15%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 LG전자 가전사업을 맡고 있는 HS사업본부(옛 H&A사업본부)도 같은 기간 33조2033억원의 높은 매출을 올리는 등 가전사업이 실적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양사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삼성전자), 테네시(LG전자) 지역에서 세탁기 등 일부 가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다만 한국, 멕시코 등 타 지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비중이 커 관세 부담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례로 멕시코 생산기지의 경우 삼성전자는 케레타로 공장, LG전자는 몬테레이 공장에서 각각 냉장고와 세탁기 등을 만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관세와 관련한 내용을 면밀히 분석 중이며, 기존에 검토해온 시나리오를 비롯해 다각도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간 양사는 관세 대응 카드로 공급망 조정 가능성을 시사해왔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추진하고, 글로벌 제조 거점을 활용한 일부 물량의 생산지 이전을 고려해 관세 영향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LG전자 역시 컨퍼런스콜을 통해 "일부 고율 관세가 예상되는 생산지의 제품에 대해서는 현지 네트워크에 기반해 최적의 생산지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LG전자는 세탁기와 건조기 물량을 미국 테네시 공장으로 이전해 미국향 가전 매출의 10% 후반 수준까지 현지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급망 조정에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이 투입된다는 점은 우려 요인이다. 때문에 업계에선 당분간 양사 가전사업 매출에 악영향이 클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더욱이 고율의 관세가 장기화할 경우 출고가 인상을 피하기 어렵단 점에서 현지 점유율 하락에 대한 우려도 높다. 북미 생활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점유율(매출 기준)은 각각 21%, 19%로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도 발 빠르게 대응책 마련에 나선 상태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국내 가전업계 및 협회, 관련 기관 등과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관세 영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가전업계 공동대응 TF'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연찬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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